자동
총 게시물 260건, 최근 0 건
   
한방 다이어트 핵심은 개인별 맞춤 처방
글쓴이 : 메디클럽 날짜 : 2022-05-19 (목) 09:02 조회 : 113

하한출 제세한의원 대표원장

요즈음 체중 감량이 필요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다. 한의원에 내방하거나 문의하는 내용만 봐도 그렇다. 종전에는 면역력 증진 등의 건강 관련이 대다수였다면, 지금은 계절적 요인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야외활동이 자유로워지면서 다이어트가 주류를 이룬다. 하지만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영양 부족과 기초대사량 저하 및 근육 손실 등을 초래하면서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식단 관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시간적 여건이 여의치 않거나 본인 의지 부족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문 것이 사실이다. 감량을 하더라도 ‘요요 현상’을 방지하려면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운동, 식이요법이 필수이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이를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시간적 제약이나 여러 문제들로 인해 제대로 된 식이요법을 지키기 힘든 사람이라면, 체중 감량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한의학적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에 따라 맞춤 한약 처방으로 건강한 체형을 관리하는데 목적을 둔다. 바르지 못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식욕을 억제시켜 신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한방 다이어트는 환자의 진맥과 식습관, 현재의 몸 상태를 고려해 처방함으로써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감소를 도와서 요요 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체중 감량과 동시에 건강 기능도 증진시킬 수 있다.

먹은 음식은 몸 안에서 영양분이 흡수되고 나머지 노폐물은 빠져나가야 한다. 그런데 신장이 나빠지면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통로인 수문이 막혀 필요 없는 수분이 몸 안에 고이게 된다. 이때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면 신장을 살려서 필요 없는 수분이 몸 안에 축적되지 않고 바깥으로 배설시킴으로써 살을 빠지게 한다.

다이어트 한약은 각 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약재를 선택하게 된다. 율무 밤 오미자 도라지 맥문동 등을 기본으로 기운을 보강하는 한약재 등을 체내 순환 기능 및 부종 변비 소화 등의 소화기 상태와 체지방 근육량 체형(키·몸무게 등), 그 외 기타사항을 파악하고 처방하기에 체계적인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이어트 한약 복용을 할 때 간혹 나타나는 불면증이나 가슴 두근거림, 손떨림, 입마름 등의 증상을 부작용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 그와 같은 증상은 대사 기능 활성화에 따른 현상으로, 그 대사가 활성화하고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개인별 상황을 감안하지 않고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되면 건강 문제는 물론 요요 현상이나 체질 변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몸 상태와 조건, 상황을 면밀히 고려하고 건강을 지키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방 다이어트와 아울러 과식 및 폭식, 야식 등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수면, 운동 부족 등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동시에 개선해 나가면 보다 빠른 체중감량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