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총 게시물 374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374
강병령 광도한의원 대표원장·한의학박사춘풍(春風)의 계절이다. 봄은 움직임과 변화의 에너지가 충만한 시기다. 차가운 날씨에 얼었던 것이 따듯한 봄을 만나 다시 살아 움직이고 새로운 시작을 맞는 모습은 참으로 아름답다. 우리 몸도 봄 기운을 맞으면 생기가 돌고 의욕이 샘솟는다. …
메디클럽
373
김주현 웅진한의원 원장한의사로 진료를 하다 보면 환자로부터 수많은 질문을 받는다. 이러한 질문을 받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한약에 관해 얼마나 많은 오해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들 가운데 대표적인 오해 사례가 ‘한약을 먹으면 간이 나빠진다’이다. 한약재 종류는 …
메디클럽
372
진명호 동의대한방병원 한방내과 교수60대 여성이 진료실로 들어왔다. 두 달 전부터 어지럼증이 생겼는데 병원에서 뇌 영상 검사, 전정 기능 검사, 심장 검사, 혈액 검사 등 각종 검사를 해도 원인을 알 수 없고,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았다는 것이다.최근 어지럼증 환자가 늘고 있다. 건강보…
메디클럽
371
강동민 제세한의원 원장요즘 자신의 체질, 즉 사상체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자신의 혈액형을 알고 있듯, 많은 사람이 자신의 체질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 체질에 맞는 식사습관과 생활습관을 지키려는 사람도 많다. 그런데 필자가 대학에서 한의학을 공부하던 19…
메디클럽
370
권찬영 동의대한방병원 화병스트레스센터 교수70세 여성 환자 C 씨는 설 명절 이후 심해진 가슴 답답함과 불면증을 호소하며 내원했다. “밤새 가슴이 터질 것 같고 온몸에서 열이 나는데, 잠은 오질 않아 너무 힘들어요.” 평소 건강하던 그였지만, 최근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답답함과 …
메디클럽
369
윤경석 HK한국한의원 대표원장나이 들면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요경추간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받는 질환으로, 주로 50∼70대 중·장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대표적 질병이다. 이는 목 어깨나 허리 주위, 요통과 견통, 방사통과 저림을 동반한다.일반적으로 골극(뼈 돌기),…
메디클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