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총 게시물 327건, 최근 0 건
   
볼 근막층(근육 싸고 있는 막) 잡아당기고, 실 넣어 끌어올리니…주름살 펴집니다 - 피부 노화 탄력 되살리는 성형
글쓴이 : 메디클럽 날짜 : 2019-09-03 (화) 16:33 조회 : 9
# 당일 일상복귀 ‘실 리프팅’

- 녹는 실을 턱·볼 등에 심는 시술
- 일정기간 뒤 처진 살 볼륨 채워
- 최근 미백 효과 있는 실도 사용

# 근본 원인 잡는 ‘안면거상술’

- 피부 밑 근육 싸고 있는 근막층
- 늘어진 부위 당겨 팽팽하게 해
- 60~70대 노년층도 수술 추천
- 효과 10년 이상 지속 반영구적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얼굴 피부가 처지고, 볼륨이 꺼진다. 피부 탄력도 떨어지고, 주름이 많이 생기는 데 이런 현상이 노화다. 한 번 생긴 주름과 늘어지고 처진 피부는 웬만한 노력으로는 다시 젊었을 적으로 되돌리기 쉽지 않다. 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노화 속도를 늦추고, 더 오랫동안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노화된 얼굴을 되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처진 피부를 당겨 올리고, 주름을 없애는 성형수술·시술이다.
   

실 리프팅과 안면거상술(Face lift)이 대표적이다. 노블레스성형외과의원 이명종 원장은 “노화로 인해 늘어진 피부와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 속 근육을 싸고 있는 막(SMAS·Superficial Musculo-Aponeurotic System)과 지방, 피부를 총체적으로 당겨주는 ‘서브스마스(Sub-SMAS) 안면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수술이 두렵거나 아직 수술까지 고려해야 할 정도가 아니라면 ‘실 리프팅’이 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안 개선을 위한 수술법은 다양하므로 자신의 피부 유형과 연령대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비용만을 보고 수술을 결정하기보다는 경력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준비해야 부작용을 피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 리프팅이란

   
노블레스성형외과에서 서브스마스 안면거상술을 받은 개그맨 심형래 씨의 수술 전(왼쪽)과 2개월 후 변화.
실 리프팅은 널리 알려졌고,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시술법이다. 턱선과 볼살의 처짐을 관리·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시술 후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 특히 실의 길이나 모양, 용법이 다양하므로 얼굴 각 부위의 상태에 맞춰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실이 개발돼 실의 돌기나 가시를 이용, 처진 조직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려 유지하게 한다.

요즘 널리 사용하는 실은 녹는 PDO(Polydioxanone) 성분이어서 대개 6~8개월이 지나면 실이 몸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없어진다. 이때 실이 있던 주위로 새로운 살이 형성돼 피부에 볼륨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탄력도 생기게 된다. 실 리프팅은 10여 년 전부터 시행됐던 시술인데 최근 1, 2년 새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과거에는 녹지 않는 실을 주로 사용했다면, 요즘은 녹는 실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것. 실 종류 또한 6~8개월 후 녹는 실부터 2년 이상 지나서야 녹는 실까지 다양해졌다.

시술 방법 역시 많이 변화했다. 예전에는 실을 단단하게 고정해주기 위해서 측두부에 실을 고정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지만, 요즘은 고정하지 않고 실 리프팅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실 용도도 변했다. 종전까진 처진 피부를 끌어올리는 방법으로만 사용했다면 지금은 피부의 볼륨을 채워주는 실, 탄력을 높여주는 실, 피부 화이트닝 효과를 보게 하는 실 등이 다양하게 쓰인다.

■안면거상술

   
노블레스성형외과 이명종 원장이 안면거상술을 원하는 중년 환자와 진료상담을 하고 있다. 노블레스성형외과의원 제공
안면거상술은 주름 자체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방법으로, 피부를 절개한 뒤 늘어진 스마스(SMAS)층 조직과 피부를 당기고 제거하는 수술이다. 스마스란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층으로, 위로는 피하 지방과 피부로 연결되고 아래로는 근육과 뼈로 연결되는 중간층을 말한다.

스마스층은 나이가 들면서 많이 늘어나 주름이 생기므로, 이 층을 당겨서 평평하게 해줘야 주름을 없앨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절개 위치와 크기에 따라 효과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귓불 뒷부분을 절개해 볼 전체 근육과 피부를 박리한 다음 그 사이에 있는 스마스층을 뒤로 당겨주는 수술을 하면 안면부뿐 아니라 얼굴 하안부와 목주름도 개선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주름을 없앨 뿐 아니라 늘어지고 처진 조직을 위로 당겨 올리고, 이 과정에서 남는 피부를 잘라주므로 작은 얼굴을 위한 윤곽을 얻을 수 있다.

과거 안면거상술은 직접적인 피부 절개가 이뤄진 탓에 어려운 수술 중 하나로 분류됐다. 하지만 수술 시간, 수술 후 통증, 회복 기간, 피부 절개 부분 등 면에서 예전과 다르게 발전했고, 수술 효과도 커졌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대표적인 의료기술 ‘진화’가 바로 서브스마스 안면거상술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안면거상술은 피부층만 당기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피부층과 스마스층을 동시에 들어 올려서 수술하는 서브스마스 안면거상술을 한다. 처진 스마스층은 수직으로 당기고, 피부층은 안면부에서 귀 쪽으로 45~60도 당겨야 가장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서브스마스는 반영구적으로 10년 이상 젊어지고, 효과가 10년 이상 지속한다. 나이에 비해 피부 탄력이 떨어진 40, 50대 중년층뿐 아니라 노화가 어느 정도 진행된 60, 70대 장·노년층에게도 추천된다.

■수술 뒤 관리는

어떻게

안면거상술 후 일주일이 지나면 봉합한 부위의 실밥을 제거하고, 샤워가 가능하다. 병원은 환자 얼굴에 감긴 붕대를 제거하고, 리프팅 밴드를 사용해 얼굴 부위를 고정해준다. 수술 후 2주가 지나면 ‘코레이저’라는 파동을 이용한 기계로 부기를 가라앉히고 멍도 줄이는 관리를 하게 된다.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시술 후 부기 등 관리를 받는 게 좋다.

금연과 금주는 필수다. 음주와 흡연은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을 차단하고, 잠을 푹 자며, 집에서 생활할 땐 리프팅 밴드를 지속해서 사용하면 안면거상술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다.

이선정 기자 sjlee@kookje.co.kr

도움말=노블레스성형외과의원 이명종 원장     

   

광도한의원 고운세상김양제피부과 구포성심병원 노블레스성형외과 김용기내과의원 박원욱병원
누네빛안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동래유유요양병원 마더즈병원 명제한의원 시원항병원
부산본병원 세바른병원 부산센텀병원 부산예치과 세화병원 스마일정경우비뇨기과
심재원하이키한의원 영도병원 웅진한의원 아는마음한의원 웰니스병원 인창요양병원
좋은삼선병원 제세한의원 청맥외과의원 한가족요양병원 한국한의원 효성시티병원
국제신문 미시간부부치과 체담한방병원 센텀힐병원
hogwart@kookje.co.kr